1960년 이후 최근 몇십 년 동안 미국에서 ‘정체성 정치’, ‘정치적 올바름(PC)’, ‘깨어남(Wokeness)’, ‘비판적 사회 정의’, ‘LGBTQ+’, ‘다양성, 형평성, 포용성’(DEI) 등의 용어나 개념 등으로 대변되는 진보좌파 사회 운동으로 인한 정치적 양극화 현상이 심화하고 있다.
이런 현상의 이론적 배경은 ‘제2 또는 제3 물결의 페미니즘’, ‘포스트식민주의’, ‘비판적 법학 이론’, ‘비판적 교육 이론’, ‘비판적 인종이론’, ‘퀴어이론’으로 불리는 현대 비판 이론들이다. 그런데 이런 현대 비판 이론 또는 비판적 사회 운동의 사상적 배경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1960년대 프랑스의 포스트모더니즘과 함께 1920-30년대 독일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 이론이다. 따라서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현대 서구사회를 이해하려면 현대 비판 이론들의 뿌리가 되는 초기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 이론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다.
이 강의는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 이론의 사상적 기원이 되는 헤겔과 마르크스, 코카쉬와 루카치의 사상을 살펴보고, 프랑크푸르트학파 비판 이론의 중심인물과 주제를 살펴본다. 특히 도구적 이성, 문화산업, 성혁명이 관련된 프랑크푸르트학파 비판 이론의 주제를 고찰하면서 비판 이론이 제기하는 문제의 중요성과 비판 이론이 제시한 해결책의 한계와 문제점에 대한 기독교적 평가와 대응 방식을 살펴본다.